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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를 해도 살 안 빠지는 시기가 있다?
살찌면 머리 회전이 느려지나요?
생리 전에 마구 먹는데 이상이 있는 건가요?
먹는 피임약을 오래 복용하면 체중이 늘어나는 이유는?
어릴 때부터 계속 뚱뚱했던 사람은 살 빼기가 어렵나요?
출출할 때는 뭘 먹어야 하죠?
요리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알고 싶어요.
요요현상은 왜 생기나요?
요요현상에서 탈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다이어트를 해도 살 안 빠지는 시기가 있다?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약 1개월 후에 정체기에 들어가면 살이 잘 안 빠진다. 몸이 다이어트에 익숙해져서 소비 열량을 절약하면서 체중감소에 변화가 없게 되는 것이다.
 
 
살찌면 머리 회전이 느려지나요?
폐의 호흡 운동을 도와주는 횡경막에 지방이 붙어 호흡 운동이 부드럽지 못해져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기 어려워진다. 뇌운동을 활발히 하는 데는 충분한 산소가 필요하니, 살이 찌면 두뇌의 활동이 둔해지는 것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말이다.
 
 
생리 전에 마구 먹는데 이상이 있는 건가요?
생리 전에는 초조감 때문에 철분이나 당분이 먹고 싶어진다. 초콜릿이나 도넛, 포테이토칩을 신경안정제 쯤으로 먹게 되는 것이다.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살이 찌니 주의하도록 한다.
 
 
먹는 피임약을 오래 복용하면 체중이 늘어나는 이유는?
호르몬의 영향 때문. 먹는 피임약은 배란을 억제시키기 위해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억제하여 식욕을 돋우어주는 프로게스테론의 작용을 오히려 활발해지게 하기 때문에 쉽게 살이 찌게 된다.
 
 
어릴 때부터 계속 뚱뚱했던 사람은 살 빼기가 어렵나요?
일시적인 비만은 약간의 다이어트로 원상복귀가 되지만 장기간 뚱뚱했었다면 쉽게 살이 빠지지 않는다. 이유는 한번 살찌면 살찌기 쉬운 체질로 아예 변하기 때문. 살찐 사람은 지방을 합성하는 산소의 활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식사 열량을 약간 줄인다고 살이 빠지진 않는다.
 
 
출출할 때는 뭘 먹어야 하죠?
입이 심심하고 무언가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과자대신 생야채나, 저지방 유제품, 그리고 열량이 비교적 적은 과일 가운데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그냥 입이 심심한 거라면 오이나 당근 같은 채소를 아삭아삭 씹어 먹으면 몸에도 좋다.
 
 
요리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알고 싶어요.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은 기름이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가능하면 볶음 요리나 기름기가 많은 튀김 요리는 하지도 먹지도 말자. 찌거나 굽거나 데치는 조리법이 다이어트에 좋다.
 
 
요요현상은 왜 생기나요?
많은 사람들이 요요현상을 겪는 이유는 비정상적인 다이어트법 때문. 단식이나 절식에 의해 단 시간에 살을 뺀 경우 더욱 요요현상이 빨리 찾아온다. 단식을 하면 체내 근육량이 감소하고 기초대사량은 낮아지는데, 낮아진 기초대사량 만큼의 에너지가 체지방의 형태로 축적되기 때문. 또한 체내 지방세포의 수는 체중이 감소했다 하더라도 그대로여서 체중감소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려고 하므로 다이어트 이후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원상태로 돌아가고 만다.
 
 
요요현상에서 탈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1. 체중보다 체지방을 줄여라!
요요현상 예방을 위해선 양보다 종류가 더 중요하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에너지를 공급해주면서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다. 양을 줄이기보다는 현미잡곡밥, 된장, 두부, 김치, 나물, 미역, 김, 과일 등을 자주 섭취해준다.

2. 올바른 식습관!
하루 세끼 꼬박 챙겨먹고 식사 시간은 최소 20분 이상으로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취침 3시간 전에는 절대 먹지 말자.

3. 운동과 친구하기!
요요현상에서 벗어나기가 다이어트보다 어렵다. 격렬한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이 단계적으로 살을 빼는데 좋으며, 운동은 최소 20분 이상 하되 40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4. 올바른 생활습관!
평소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많이 웃으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신체리듬이 건강해지는데, 이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하면 효과는 더욱 높아진다. 또한 항상 자세를 꼿꼿하게 서 부위별 비만을 예방하자.

 
자료협조 : 다이어트키 (http://www.dietkey.co.kr)......